상테크를 하는 분들에게 아주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카드인 네이버페이머니. 이 카드는 체크카드인데 연회비 없고 네이버쇼핑 등을 이용하면 혜택이 있어서 그 자체로도 좋은데, 그것보다는 상테크를 하기 좋아서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국민체크카드라고 해도 될 정도인데, 상테크라는건 상품권+재테크의 준말로 자세한 설명은 다른 포스팅에서 하기로 하겠습니다.
상테크를 아무리 해도 결국 네이버페이로만 남아있다면 이것 자체로는 현금화가 불가능하고, 네이버쇼핑이나 제휴 연계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현금이 필요하신 분들은 페이코를 통해 현금화 하곤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일정 전환 수수료가 발생해서 ‘역마진’ 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선 네이버페이 머니로, 문화상품권을 구매합니다. 일반적인 공식으로 1사이클 (200만원한도)을 돌리면 건당 700원 정도의 무위험 수익이 생기는데 42회 X 700원 = 29,400원이 상테크로 얻게 되는 수익입니다.
이건 뒤로하고 네이버페이 머니로 해피머니 문화상품권 북앤라이프 컬처랜드 상품권 등 50,000원 권을 6-7%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면 실제로 지출되는 네이버페이는 46,500~47,000원 입니다. 하지만 실제 액면 충전되는 금액은 50,000원 이고, 이 상품권을 충전 한 뒤, 다시 페이코 머니로 전환을 해주는겁니다.
해피머니상품권 페이코에서 현금화하는 과정
- 해피머니상품권을 구매하신 경우 페이코포인트로 충전해야 합니다.
- 이후 다른포인트로 최소금액을 전환해야 이후 환급이 가능한데요, 네이버페이포인트로
- 1원을 전환하면 이 조건을 충족시키게 됩니다. 이후 페이코 포인트 환급하기 환급신청을
- 하여 환급받아주시면 됩니다.
페이코머니를 현금으로 계좌이체를 하려고 하면 여기서 8%의 전환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50,000원 권 문화상품권을 전환하면 8% 수수료 4,000원을 제하고 46,000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는데, 이 때46,500원에 산 경우 -500원이 전환에 따른 수수료로 나가게 되고 이걸 역마진이라고 하게 되는 겁니다.
페이코로만 현금화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모바일팝, 포인트로페이, 팔라고, 하나머니 등도 가능합니다. 팔라고는 전환수수료가 9%라 아쉬운 부분인데, 1%라도 아쉬운 분들은 다른 루트를 이용하시고, 대신 일 한도가 200만원이라 빠르게 한도를 이용할 수 있어서 대량으로 상테크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괜찮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