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11월경 국내 은행들이 높은 예금금리 상품을 판매했었습니다. 당시 국내 상황이 복잡했었는데 레고랜드사태가 불러온 나비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암튼 올해에도 그런 기대를 하신 분들이 있겠지만 현재는 국채금리도 내려가고 있고 별다른 이슈가 없어서 은행예금 금리 4%를 찾기가 더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가장 좋은 금리를 제공하는 은행을 비교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국내 은행 예금금리를 한눈에 찾아서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가장 먼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을 통해서 금리/수수료 비교공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입출금자유예금, 정기예금, 상호부금, 개인 MMDA, 법인 MMDA로 구분해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예금탭을 선택하시고 거래하시는 은행 혹은 찾아보고 싶으신 은행을 선택해주세요. 시중은행 19개를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자계산방식, 만기, 가입방식, 정렬방식으로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이자는 복리와 단리, 만기는 6개월 12개월 24개월 36개월로 선택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금리, 최고금리를 내림차순 오름차순으로 선택하시면 비교하시기에 좋습니다. 현대는 Sh수협은행에서 헤이정기예금이 4.20% 입니다. 그리고 옆쪽에 전월취급 평균금리를 보실 수 있는데 4.13% 였었네요.
SC제일은행 e-그린세이브예금은 기본금리가 4.00% 최고금리는 우대금리가 포함되어 4.30% 입니다. 전월에는 3.71% 였었습니다.
전북은행도 기본금리가 4.00%, 카카오뱅크도 4.00% 케이뱅크역시 4.00%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네이버페이 예적금 비교
그리고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보다 더 편리하게 네이버에서도 은행 예적금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1금융권, 저축은행 혹은 은행별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최고금리순으로 보시면 DGB함께예금이 기본 3.80% 최고 4.25% 가 (2023년 12월 기준) 나오고 있습니다. 검색조건을 변경하시면 나오는 결과값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